[UE4] 비주얼 이펙트(VFX) : 나이아가라(Niagara), 파티클 시스템(Particle System), 캐스케이드(Cascade)
✨ 파티클 시스템 (Particle System)
파티클 시스템은 캐스케이드 시스템을 통해 구현되어 이펙트를 구성하는 작은 입자들을 사용해 시각적인 효과를 생성하는 시스템이다.
입자는 위치, 속도, 크기, 색상 등의 속성을 가지며, 이러한 속성들을 설정하여 입자의 동작을 조작할 수 있다.
🚩 캐스케이드 (Cascade)
캐스케이드는 Unreal Engine 4의 이전 버전에서 사용되던 비주얼 이펙트 시스템이다.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 편집 및 렌더링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러나 Unreal Engine 4에서는 캐스케이드를 대신할 수 있는 더욱 강력하고 유연한 Niagara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 나이아가라 시스템 (Niagara System)
나이아가라 시스템은 Unreal Engine 4에서 도입된 고급 비주얼 이펙트 시스템(VFX)이다.
파티클 시스템과 비슷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더욱 유연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 시스템 아키텍처
나이아가라 시스템은 물리 시뮬레이션 엔진으로 구현되어 있다.
이를 통해 입자 시스템에 물리 역학을 적용할 수 있고, 입자 간 상호작용, 중력,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물리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 노드 기반 시스템
나이아가라 시스템은 그래프 기반의 노드 시스템을 사용하여 이펙트를 구성한다.
이를 통해 시각적 효과의 로직을 직관적으로 구성하고, 다양한 노드를 조합하여 복잡한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 다양한 모듈과 액터
나이아가라 시스템은 다양한 모듈과 액터를 제공한다.
입자의 생성, 이동, 스폰, 텍스처 교체, 크기 및 색상 조작, 입자 시스템 간 상호작용 등을 제어할 수 있는 다양한 모듈과 액터를 활용하여 복잡한 이펙트를 구현할 수 있다.
🪄 입자의 시간 제어
나이아가라 시스템은 입자의 시간 제어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입자의 수명, 지속 시간, 발사 간격 등을 조절하여 입자의 움직임, 변화, 소멸 등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 스크립트 기능
나이아가라 시스템은 블루프린트나 C++ 스크립트를 통해 입자의 동작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입자 시스템의 동작을 더욱 유연하게 제어하고 개별적인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