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DX] World행렬 (크기 변환 행렬)
공대 컴린이
2023. 2. 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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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orld 행렬 (크기 변환 행렬)
Identity란 4x4 행렬을 전방 행렬로 만들어 주는 명령문이다.
크기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은 "스케일 행렬"이라고 부르는 객체의 크기를 나타내는 크기 변환 행렬이다.
각 인자를 _11, _22, _33 라고 부르고 순서대로 x, y, z 값을 조절한다.
_41, _42, _43 인자는 각 x, y, z 의 위치를 나타내는 부분이다.
❓ 월드행렬을 사용하는 이유
월드행렬이 없다면 삼각형이나 사각형 등 어떠한 오브젝트를 그리고 나서, 해당 오브젝트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크기를 키우려면 오브젝트를 구성하는 모든 정점들의 위치값을 하나씩 수정해줘야 한다.
반면 월드행렬의 공간을 움직인다면, 모든 정점들은 월드에 존재하기 때문에 각 정점의 연산이 필요없이 모든 정점이 공간의 움직임에 따라 같이 움직이게 된다.
또한 공간을 움직여주는것이 렌더링 속도가 훨씬 빠르고, 공간 안에 있는 정점이 한번에 이동되므로 관리가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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