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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rectX 좌표계 | Unreal 좌표계 |
Unreal은 DirectX와 다른 축을 갖는다.
DirectX는 높이를 Y축으로 잡지만, Unreal에서는 전방이 X축, 높이가 Z축이다. 또한 왼손 좌표계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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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축 회전 - Roll | Y축 회전 - Pitch | Z축 회전 - Yaw |
RollPitchYaw 회전은 해당하는 축에 막대를 꼽아서 돌린다고 생각하면 쉽다.
x축 회전에 해당하는 Roll은 x축에 막대를 꼽고 시계방향으로 돌릴수록 회전 값이 커진다. 따라서 Object가 오른쪽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인다.
y축 회전과 z축 회전도 같은 원리로 해당 축에 막대를 꼽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해당하는 회전 값이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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