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World 행렬 (크기 변환 행렬)
Identity란 4x4 행렬을 전방 행렬로 만들어 주는 명령문이다.
크기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은 "스케일 행렬"이라고 부르는 객체의 크기를 나타내는 크기 변환 행렬이다.
각 인자를 _11, _22, _33 라고 부르고 순서대로 x, y, z 값을 조절한다.
_41, _42, _43 인자는 각 x, y, z 의 위치를 나타내는 부분이다.
❓ 월드행렬을 사용하는 이유
월드행렬이 없다면 삼각형이나 사각형 등 어떠한 오브젝트를 그리고 나서, 해당 오브젝트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크기를 키우려면 오브젝트를 구성하는 모든 정점들의 위치값을 하나씩 수정해줘야 한다.
반면 월드행렬의 공간을 움직인다면, 모든 정점들은 월드에 존재하기 때문에 각 정점의 연산이 필요없이 모든 정점이 공간의 움직임에 따라 같이 움직이게 된다.
또한 공간을 움직여주는것이 렌더링 속도가 훨씬 빠르고, 공간 안에 있는 정점이 한번에 이동되므로 관리가 편리하다.
728x90
'🎨DirectX' 카테고리의 다른 글
[DX] D3DXMatrixLookAtLH 함수(카메라, Viewer) (0) | 2023.02.04 |
---|---|
[DX] 그리드(Grid) 그리기, 그리드 공식 (0) | 2023.02.04 |
[DX] 사각형 그리기, Index Buffer (0) | 2023.02.04 |
[DX] 컴퓨터 구조(CPU-RAM/GPU-VRAM), PrimitiveTopology (기본 도형 위상 구조) (0) | 2023.02.04 |
[DX] Shader Code, 쉐이더 기초 작성 (정점 출력 쉐이더 코드) (0) | 2023.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