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정점 (Vertex)
정점을 이용한 선 또는 삼각형을 그려보았다.
정점은 어떠한 공간상에 뭔가를 찍기(그리기) 위해 존재하는데, 정점은 위치만 가질수도 있고 위치 이외에 다른 정보들 또한 가질 수 있다.
선을 그리고자 한다면 점 하나를 찍고 다른곳에 점을 하나 더 찍어서 두 정점을 이어주는 방식으로 그려진다.
삼각형을 그리고자 한다면 정점 세개를 찍고 세개의 정점을 연결하여 그릴 수 있다.
📘 NDC 좌표계 (Normalized Device Coordinate)
이제 화면상에 정점을 그릴 때 중고등학교 수학시간에 썼던 좌표와는 다른 좌표계를 갖는다.
NDC 좌표계는 정규 좌표계라고도 불리며, Normalize된 평면상의 2D 좌표라고 이해하면 좋다.
NDC 좌표계는 어떠한 화면 사이즈와 상관없이 비율을 이용하기 때문에 왼쪽 하단이 (-1, -1)이고 오른쪽 상단이 (1, 1)으로 항상 고정되어 있다.
NDC의 범위는 -1 ~ 1로 되어있다.
참조
https://cynthis-programming-life.tistory.com/entry/NDCClip-Space%EB%9E%80
NDC(Normalized Device Coordiantes)란?
NDC란 정규화 된 좌표계를 말한다. 플레이어는 모니터로 게임의 화면을 보는데 해당 화면은 2D인 2차원이다. 게임의 공간이 3D여도 결국 렌더링을 통해 2D로 변환되는데, 이러한 변환을 투영이라고
cynthis-programming-life.tistory.com
728x90
'🎨DirectX' 카테고리의 다른 글
[DX] World행렬 (크기 변환 행렬) (0) | 2023.02.04 |
---|---|
[DX] 사각형 그리기, Index Buffer (0) | 2023.02.04 |
[DX] 컴퓨터 구조(CPU-RAM/GPU-VRAM), PrimitiveTopology (기본 도형 위상 구조) (0) | 2023.02.04 |
[DX] Shader Code, 쉐이더 기초 작성 (정점 출력 쉐이더 코드) (0) | 2023.02.04 |
[DX] 렌더링 파이프라인, 공간변환 (0) | 2023.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