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DX] 정점(Vertex), NDC좌표계

공대 컴린이 2023. 2. 4.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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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점 (Vertex)

정점을 이용한 선 또는 삼각형을 그려보았다.

정점은 어떠한 공간상에 뭔가를 찍기(그리기) 위해 존재하는데, 정점은 위치만 가질수도 있고 위치 이외에 다른 정보들 또한 가질 수 있다.

 

선을 그리고자 한다면 점 하나를 찍고 다른곳에 점을 하나 더 찍어서 두 정점을 이어주는 방식으로 그려진다.

삼각형을 그리고자 한다면 정점 세개를 찍고 세개의 정점을 연결하여 그릴 수 있다.

📘 NDC 좌표계 (Normalized Device Coordinate)

이제 화면상에 정점을 그릴 때 중고등학교 수학시간에 썼던 좌표와는 다른 좌표계를 갖는다.

NDC 좌표계는 정규 좌표계라고도 불리며, Normalize된 평면상의 2D 좌표라고 이해하면 좋다.

NDC 좌표계는 어떠한 화면 사이즈와 상관없이 비율을 이용하기 때문에 왼쪽 하단이 (-1, -1)이고 오른쪽 상단이 (1, 1)으로 항상 고정되어 있다. 

NDC의 범위는 -1 ~ 1로 되어있다.

 

정점 출력 결과


참조

https://cynthis-programming-life.tistory.com/entry/NDCClip-Space%EB%9E%80

 

NDC(Normalized Device Coordiantes)란?

NDC란 정규화 된 좌표계를 말한다. 플레이어는 모니터로 게임의 화면을 보는데 해당 화면은 2D인 2차원이다. 게임의 공간이 3D여도 결국 렌더링을 통해 2D로 변환되는데, 이러한 변환을 투영이라고

cynthis-programming-life.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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